티스토리 뷰

  • 아시아 몬순의 정의 (출처 및 상세정보: 기상청 지식하일라이트)
    아시아 몬순 기후는 전지구 기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으로 지난 수 십 년간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.
    일반적으로 Asia monsoon system은 East Asian monsoon과 Indian monsoon으로 나뉜다. 이 중 East Asian monsoon system의 일반적인 특징은 Indian monsoon과는 다르게 뚜렷한 summer monsoon(SM)과 winter monsoon(WM)을 가지는 것이다. WM은 중국대륙과 남중국해에 강한 영향을 주는 겨울의 북동풍이 적도를 지나 북 오스트레일리아에 북서 몬순을 형성하고(Boyle and Chan 1987; Wu and Chan 1995), SM은 Indian monsoon의 영향에 의한 남서풍과 북태평양고기압의 남서 가장자리로부터 불어오는 남동풍 및 적도 횡단류 등 남풍의 특징을 가진다. 결국 East Asian monsoon system은 두 계절에 바람의 동서 성분은 거의 같지만 (여름: 남동풍, 겨울: 북동풍) 남북성분에서는 여름은 남풍, 겨울에는 북풍이라는 차이로 정의된다.
    몬순은 바람과 기압장의 계절변화이며(Ramage, 1971), 이러한 변화 후 나타나는 기상현상 중의 하나가 우기이다. 몬순과 우기는 별개이며, 동아시아 여름몬순(East Asia Summer Monsoon : EASM)은 우기가 아닌 바람의 변화로 정의된다 (변희룡 등, 2002).
    동아시아의 여름철 몬순 시스템은 적도 몬순 trough, 북서태평양 아열대 고기압, 메이유-바이유-장마밴드, 중위도 요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(Tao and Chen, 1987) 다양한 공간과 시간구조를 가지고 아열대 및 중위도 지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. 동아시아 여름철 몬순의 형성 및 유지에는 중규모에서부터 종관규모 그리고 대규모 요란까지 복합적인 공간적 규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지리적 위치와 다양한 공간-시간 규모적 특성으로 인해 대기대순환모형을 이용한 이전의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몬순의 강수량, 연 주기, 그리고 공간분포를 모사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.